IT 일기장

[Eclipse] 디버깅 사용법 - 1 본문

개발환경/Eclipse

[Eclipse] 디버깅 사용법 - 1

뽕슈 2021. 12. 24. 01:10
반응형

디버깅은 국비지원 학원 때 잠깐 설명하고 넘어갔던거 외에는 기억이 잘안났는데,

개발하면서 디버깅 만큼 개꿀 기능은 없다고 본다. 업무 처리시간이 이걸 쓰냐 안쓰냐에 따라 차이가 엄청나다

내가 배웠던 디버깅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1. Eclipse 켜보면 Servers 탭에서 우측에 보면 벌레같이 생긴 모양이 있다. 이게 디버깅 모드로 실행하는건데 이걸로 눌러줘도 서버가 시작된다

 

 

2. 그러면 위에 스샷처럼 Debugging 적혀있으면 현재 디버깅 모드로 실행된거다.

"내가 로그인을 눌렀을 때, Java에서 어떻게 처리해서 로그인에 성공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 그러면

로그인 눌렀을때 Controller 주소가 어딘지 확인해본다 (본인은 loginProc.do다)

 

 

3. 그 다음 저 Controller 주소가 있는 파일에 왼쪽에 보면 줄 숫자들이 있다. 여길 더블 클릭해보면 파란 점 같은게 생기는데, 이걸 BreakPoint라고 한다. 

 

 

4. 이 상테에서 로그인을 클릭해보면 안내 창이 뜰거다. 나는 그냥 No 눌러주고 진행한다

 

 

5. 소스에서 아까 BreakPoint 찍었던 부분에서 초록색 선이 뜬다. 여기서 많이쓰는거 간략하게 정리하면

 

# F6 - 한 줄씩 넘기기

# F8 - 다음 BreakPoint로 건너뛰기 (BreakPoint 없으면 완료처리)

 

6. 여기서 F6을 눌러보겠다. 그러면 다음 줄로 넘어가게 된다. 그리고 map이라는 변수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아래 스샷처럼 map이라는 변수에 어떤 값들이 담겨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은 아이디, 비번을 입력했으니 아이디와 비밀번호 값을 확인할 수 있다)

 

 

7. return 변수는 값을 반환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기서 F6을 누르면 이상한 창 하나 띄우면서

계속 F6을 누르면 본인이 원하지 않는 창들이 계속 뜰거다. 그때는 F8 눌러서 끝내주면 되고.. 더 확인해볼게 있다면

나는 Service 파일에 로직이 더 있기 때문에 여기에 BreakPoint를 하나 더 찍고 F8을 눌러보겠다.

그러면 다음 BreakPoint로 넘어가기 때문에 더 확인해볼 수 있다

 

 

8. 마찬가지로 F6을 누르고 id를 마우스에 갖다대면 내가 짠 쿼리의 결과값이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

 

 

디버깅은 경우의 수가 다양해서 정리할게 꽤 많다.. 하는 법만 정리해둬서 사실 이것만 익숙해져도 써먹을데가 굉장히 많을듯 싶다

반응형
Comments